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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sign close up] 스마트 시티를 위한 스마트 교통 인프라의 현주소
    카테고리 없음 2020. 3. 11.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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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하나 7년 하나 0월 영국 보험사인 다이렉트 라인(Direct line)에서 개발한 스마트 횡단 보도(Smart Crossing)이 런던(London)에서 시연된. 인공지능이 카메라를 통해 도로 정세를 파악하고 LED 도로이기 때문에 도로 정세에 따라 다른 LED 인터랙션을 보여준다. 보행자가 다수일 경우 횡단보도 폭이 거의 매일 어자신고, 갑자기 도로 쪽으로 뛰어들 경우 빨간색 등으로 그 진행상황을 표시하는 등 보다 편리하게 통행해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시자리오를 선보였다. 아직 프로토타입으로 실제로 도입되었을 경우,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예기 사건 생성 확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 설치 및 보수 비용에 대한 논의는 충분하지 않은 정세다.그러나 무인자동차 등 운송수단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중앙교통 인프라의 결함으로 제안된 사례로 스마트 교통에서 인프라에 대한 어떤 논의가 전개되었는지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번 Design close up에서는, 스마트 시티의 일환으로서의 스마트 교통 분야의 동향 가운데, 특히 인프라면을 중심으로 살펴 본다.


    ■스마트교통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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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교통이란 첨단기술을 인간, 자동차, 교통인프라로 통합함으로써 교통정보의 수집 및 공급, 교통시스템의 운영최적화 및 자동화를 주목적으로 하며, 고도교통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TS)도 첨단교통시스템이라고도 합니다. 스마트교통의 주요 서비스는 교통관리, 대중교통, 전자지불, 지능형 차량 및 도로 등의 분야로 나뉜다.그 때문에 스마트 교통의 핵심 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은 차량이 주행 중 다른 차량 및 교통 인프라와 계속 통신함으로써, 각종 정보 교환·공유를 지원하는 기술이었다


    Japan 닛산의 Brain-to-Veh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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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팬의 자동차 제조 업체인 닛산은 올해 한달 오메리카라스을 이끌고에서 개최된 CES 20하나 8에서 Brain-to-Vehicle기술을 선 보였다. 운전자의 뇌에서 전달되는 신호를 차가 해석하는 수준의 사람-자동차 간 상호작용 시스템이다. 운전자의 뇌파를 사실 때 때 탐지 분석함으로써 운전자보다 0.2~0.5초 빨리 반응하고 자동차의 반응 속도를 높였다. 예측과 감지기술을 주요 내용으로 하며, 예측기술의 경우 수동운전 양쪽에서 가속페달을 밟는 것의 조향핸들을 돌리는 운전자의 두뇌가 움직이는 징후를 식별함으로써 반응시절을 단축시킨다.그리고 감지 기술은 자율 주행 양쪽에서 운전자의 불편 및 선호를 인지·평가함으로써 인공 지능이 운전 환경 또는 주행 스타 1을 변경해서 운전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뇌 분석 기술을 사람과 자동차 간의 상호작용에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며 상용화된다면 새로운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에스트라픽 자동요금 징수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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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일 3년 일월에 설립된 에스더 트래픽은 삼성 SDS의 교통 인프라 사업부를 전신으로 하고 있다. 삼성 전자 도로 교통 사업부가 한 994년 고속 도로 요금 징수 시스템을 개발한 이후 2005년까지 국내 독점 제공했으며 2000년에는 국내 최초로 하이 패스 시스템을 개발했기 때문에 에스 트래픽은 현재 국내 하이 패스 설비 시장의 50%(민자 도로를 포함)을 점유하고 있다. 역시한 이 2년간 천안-논산 간 4곳을 포함하고 고속 도로 8곳에 스마ー토톨링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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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정부 정책으로 스마토우톨링시스템이 2020년까지 전면 실시되고 인건비 삭감 및 톨게이트 부근에서 차량의 정체 현상 해소를 위한 스마ー토톨링시스템은 향후에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알트에이 운전자를 위한 사각지대를 위한 신호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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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11월에 설립된 IoT스타트 업 알트 에이(Alternative A)는 스마트 안전 시설물을 통해서 독립형 생활 공간에서 운전자의 사각 지대에 설치하고 사건률을 줄이는 운전자 전용 신호이기 SMART SAFETY BEACON을 개발했습니다. 이태우 대표는 아파트단지와 슈퍼주차장 등 자동차가 다니는 길에서 운전자의 사각지대에서 많은 보행자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IoT 스마트 안전비콘을 개발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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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 안전 신호등의 형상이 신호등과 동일하게 비슷한 신호 시스템 및 형상을 하고 있는 점에서 시인성이 높고 평소에는 노란 신호를 보내고 있지만, 접근하는 사람이 있으면 이를 카메라가 감지하여 빨간 신호를 점멸하고 운전자가 서행 운전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마트 안전 신호로 설치 공간의 교통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율주행 자동차나 내비게이션 회사 등은 사유지 교통 데이터의 부족 부분을 보완합니다.


    ■현대오토에버 안전운전 및 자율주행 지원 통합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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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 자동차 그룹과 현대 오토 에버가 함께 진행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 제어 시스템은 경기도 광주와 강원도 원주를 연결하는 제2영동 고속 도로에 적용됐다. 제2영동 고속 도로 3곳에는 도로와 차량, 기상 정보를 수집하는 센서를 설치했다. 강원도는 지상 특성상 눈이 많이 내리고 기온이 낮다. 이 때문에 도로가 결빙될 위험성이 있고 이를 고려해 차량 운행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노면온도예측시스템이 적용됐다. 차가 도로를 달리는 동안 센서가 차량이나 도로에서 수집된 정보를 분석해 운전자에게 공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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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영동 고속 도로뿐만 아니라 창원에서 부산 간 도로에 시범 적용된 터널 내 대피 안내 시스템도 현대 자동차 그룹의 ITS기술의 하나였다 이는 터널에서 사고가 바루 셍후와루 경우 인명 피해가 크기 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때문에 차에 정보 수집 장치를 장착하고, 도로와 차량 간의 데이터를 송신 및 수신하는 것에 가까운 우회 비상 통로나 진입 중단 메시지를 안내하고 2차 사고를 최소화하도록 지원한다.


    ┃빈 주차공간을 인식하여 주차하는 커뮤니티 기반 주차시스템과 무인 주차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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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인 귀신인지의 보쉬(Bosch)는 CES 2018에서 코넥티도우파ー킹(Connected Parking)을 유출했습니다. 이는 커뮤니티 기반의 파킹(community-based parking)을 기반으로 하는데, 차량이 주행하면서 파킹된 차량 간의 간격을 인식 측정하고 이를 실시각에서 디지털 맵으로 전송한다. 운전자들은 이 정보를 통해 주차 가능 공간을 안내받는다. 귀신인지 주요 도시에서 무인 주차 시스템을 시범 운영했고 올해 America의 보스턴 로스 앤젤레스 등 20의 주요 도시에서 테스트를 실시하는 뜻이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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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자동차회사 다이다라(Daimler)와 함께 운전자가 없어도 주차공간을 찾아 주차하는 자동 발렛 파킹 서비스(Automated Valet Parking)도 개발 중이었다. 차량 온보드 소프트웨어와 스마트 파킹 주차장 인프라 간의 연결로 무인 주차 솔루션(Driverless Parking Solution)이 이를 실현합니다. 보쉬는 운전자들이 주차사건으로 받는 스트레스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스마트 교통시대를 준비하는 우리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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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 인프라는 전 세계 어디서나 나쁘지 않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경험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인프라의 경험을 위해서는 이용자의 위험 행동을 감지하고 진단·경고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충돌과 화재 예방, 여러 형세를 고려한 도로 설계, 지능형 충격 완화와 시설물 개발, 교통안전 시스템, 보안 문화재 등 인프라 측면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재해 있다. 20하나 8년 5월 일일이 1국토 교통부와 서울시는 교통 안전 혁신과 자율 주행의 기반 만들기,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실증 사업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국토부와 서울시의 업무협약은 공공 분야 협력이지만 공공 및 민간 간 협력도 교통 인프라에서 필요하다. 공공부문에서는 새로운 교통을 시험하는 기회가 되고, 민간부문에서는 공공서비스 사업을 통해 테스트베드를 운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는 등 관련 분야의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어 서로 윈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주체 간 다방면의 협력을 통하여 스마트 교통이 우리 1상이 되기를 바란다.


    글|디자인맵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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